커뮤니티

Xylophone 실로폰

No. 13 Xylophone

실로폰이라는 명칭은 그리스어의 '나무소리'라는 뜻에서 유래하였다. 실로폰은 아프리카에서 아주 오랜 옛날부터 존재하였는데, 15세기경에 아시아의 자바 지방으로부터 온음계의 실로폰이 유럽으로 전래되었다.

실로폰은 길이나 두께를 달리하여 조율된 단단한 나무 막대 음판들을 피아노 건반과 동일한 방식으로 배열하고 그 음판 아래에 금속 공명관을 부착한 것이다. 보통 두 개의 딱딱한 채를 사용하며, 화음을 내기 위해서 3개 또는 4개의 채를 사용하기도 한다.

실로폰의 형태는 글로켄슈필과 똑같이 생겼지만 그 음역은 한 옥타브 낮게 소리난다. 실로폰은 다양한 크기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한마디로 음역을 말하기가 어려우나 보통 3 & 1/2옥타브 (f음에서 c음까지)또는 4옥타브(c음에서 c음까지)정도로 되어 있다. 그러나 아래 음역을 f음까지 넓힌 것도 있다.

기보는 작은 보표에 높은음자리표를 사용하며 실제음보다 한 옥타브 낮추어 기보한다. 실로폰에 있어서 채는 음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부드러운 음색으로부터 딱딱한 고무로 된 것, 또는 플라스틱으로 된 것 등 다양하다.

실로폰을 롤링(Rolling)에 의한 주법을 제외하고는 음향을 길게 끌 수가 없기 때문에 느리고 서정적인 음악에는 잘 어울리지 않고 빠른 음계, 분산 화음, 글리산고 같은 음형에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실로폰은 어떠한 음형도 쉽게 연주 할 수 있는데, 합주에서 선율선을 밝게 하여 주며 선율선의 중심음을 부각시켜 주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