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SOUND
MIDI 음악감상실
MIDI SYSTEM
 
 
 
 


◎ Organ 오르간

보통 오르간이라고 하면 파이프 오르간을 의미하는데, 오르간의 어원은 그리스의 '오르가논'(Organon)에서 유래된 것이다.
오르간은 현재 매우 많은 종류가 있으나,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A) 2단 이상의 매뉴얼-Manual(손건반)과 페달-Pedal(발건반)을 갖추고 있는 파이프 오르간이 오르간의 표준형이며, 이를 다시 <교회 오르간>과 <시네마 오르간>으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다. 이중 극장에서 사용하는 작고 간략한 형을 <극장 오르간> 또는 <시네마 오르간>이라고 하며 아주 간략하게 생긴 작은 오르간을 <유니트 오르간>이라고 한다.

(B) 1단의 매뉴얼 뿐인 작은 파이프 오르간은 포지티브-Positive또는 레갈-Regal이라고 하며, 또한 작아서 손쉽게 나를 수 있는 것을 포르타티브-Portative라고 한다.

(C) 파이프를 사용하지 않고, 리드(Reed)를 사용한 작은 오르간을 리드 오르간 이라고 한다.

(C-1) 바람을 불어내는 식의 오르간은 <하모니움>이라고 하며 유럽에서 많이 볼 수 있다.

(C-2) 바람을 빨아들이는 식의 리드 오르간은 우리나라에고 많이 있는 것으로, 이것은 미국식이며, 리드 오르간에는 <발로 밟는 식>과 <전기로 움직이는 식>이 있다.

(D) 스피커로 발음되는 오르간을 <전자 오르간>이라고 한다. 하몬드, 볼드윈, 알렌, 등 여러 회사의 것이 있다.

No. 16 Elec Organ(전자 오르간)

Organ(D)에 해당되며, 하몬드 오르간(Hammond Organ) 이라고도 한다. 미국인 로렌스 하몬드(Laurens Hammond)에 의해 발명된 전자 악기이다.
30년대 후반부터 소형의 오케스트라에 쓰이기도 하고, 솔로 악기로도 널리 사용되어 에델 스미드(Ethel Smith)와 같은 독주가가 나타났다.
50년대에는 지미 스미드(Jimmy Smith)등이 재즈 악기로서 자주 연주하였다.


 
Copyright (c) 2000 velocepiano All right reserved. veloce@velocepiano.co.kr, Tel)043-253-9999